티스토리 뷰

코로나와 더불어 자전거 동호인이 늘면서 블랙박스는 라이더들에게 꼭 필요한 물건 중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저도 필요 하지만 사악한 가격 덕분에 구입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생각을 가지고 구입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자주 드나드는 자전거 커뮤니티인 클리앙 자전거당과 네이버카페 자출사에서 우연히 저렴하게 후방 블랙박스를 구성하여 사용 가능한 카메라를 보게 되었습니다. 2만원이 조금 안되는 가격에 구입이 가능한 놀라운 제품입니다.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판매하고 있는 MD29-B HD 카메라가 그 주인공 입니다.

 

MD29-B HD 카메라는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18.92 달러 (약 21000원)에 판매 중 입니다. SD카드는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별도로 구입해야 합니다. 블랙박스, 보안카메라, 바디캠 등 용으로 나온 삼성전자 프로 엔듀런스 제품을 선택 했습니다. MLC 제품이어서 고민없이 구입 했습니다.

 

제품의 구성은 카메라 본체 / 클립형 마운트 / 스탠드형 마운트 / 충전용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원래 이 제품은 클립이나 스탠드 형 마운트를 연결해서 녹화하는 제품입니다. 자전거 블랙박스용으로 쓰기에는 거치가 어려운 제품입니다.

 

전면에는 렌즈와 센서가 존재합니다. 이 제품은 기본적으로 웹캠의 용도로 출시 된 제품이라 움직임을 감지해서 녹화하는 기능이 있는데 거기에 필요한 센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측면에는 충전 단자와 녹화/동작감지 녹화 두가지의 녹화 기능을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지막 사진은 가민 조인트를 설치 완료한 후의 카메라의 측면 모습입니다.)

 

하지만 세상은 넓고 아이디어는 많습니다. 아래의 카메라에 가민 조인트 설치에 대한 과정은 네이버카페 자출사의 최저속도님의 게시물을 참고하여 작업 하였습니다. (후방블박 갓성비의 신흥강자 md29를 소개합니다 - https://cafe.naver.com/bikecity/2539108))

 

가민 마운트에 MD29-B 카메라를 결합하기 위해서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한 SUKOU 가민 조인트입니다. 고정을 위한 홀은 두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정을 위한 볼트와 육각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메라의 뒷판과 가민 조인트의 결합의 마무리는 볼트를 이용하지만 튼튼한 접착을 위해 폼 양면 테이프를 이용합니다. 3M 제품 중에 제한하중이 좀 더 높은 제품이 있었지만 찾기가 어려워서 다이소에서 제한하중이 가장 높은 오공본드 메가 스트롱 폼 양면 테이프를 구입 했습니다.

 

카메라 뒷판의 분리를 위한 안경 드라이버와 플라스틱 구멍에 구멍을 뚫을 2.5mm 드릴 비트 입니다. 소형 공구를 구하기가 어려워서 안경점에서 드라이버를 구입하고 드릴 비트는 철물점 서너곳을 돌아다닌 끝에 구매를 했습니다. 비트를 드릴에 끼워서 구멍을 뚫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뒷판은 얇은 플라스틱이라 드릴이 없이도 비트만으로 살살 돌려서 구멍을 뚫을수 있습니다.

 

안경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네개의 십자 볼트를 풀러 줍니다. 그리고 가민 조인트를 설치 할 위치에 두고 고정할 볼트가 설치 될 위치에 마킹을 해줍니다. 드릴 비트를 이용해서 살살 돌려가며 구멍을 뚫어줍니다. 너무 세게 뚫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가민 조인트에 접착을 위한 양면 테이프를 붙입니다. 칼이나 가위를 이용해서 가민 조인트 모양을 따라서 커팅을 하고 볼트가 지나갈 위치에 양면 테이프에 구멍을 뚫어 줍니다. 구멍을 뚫지 않고 해도 된다고 생각할수 있지만 테이프로 직접 볼트의 나사산이 돌아가게 되면 테이프가 휘휘 돌아가면서 말리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꼭 구멍을 뚫어서 볼트만 지나갈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가민 조인트를 카메라에 뚫어 둔 구멍의 위치에 잘 맞추고 카메라 뒷판과 가민 조인트를 강하게 잘 눌러 줍니다. 조금 시간을 두고 눌러주면 절대 떨어지지 않겠구나가 느껴질 정도로 강력하게 접착이 됩니다. 접착 후 가민 조인트에 포함 된 6mm 검정색 볼트를 살살 조여줍니다. 너무 강한 토크로 조이게 되면 파손이 될 가능성이 있으니 손에서 느껴지는 딱 결착 될 정도의 적당한 토크로 조여야 합니다. 이제 분리했던 카메라의 뒷판을 본체와 다시 결합 합니다.

 

이제 작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MD29-B 카메라와 SUKOU 가민 조인트를 구입하면서 함께 파워안장용 트리고 마운트도 구입 했습니다. 구입한 마운트를 이용해서 MD29-B 카메라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너무 높이 설치 될 가능성이 있어서 미리 연장 어댑터를 구입했는데 설치 상태로는 별도의 연장 어댑터의 사용까지는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자전거 블랙박스에서 가장 중요한 - 시간이 화면에 기록 / HD급 화질로 녹화 / 8시간의 배터리 타임 / 덮어쓰기로 루프 녹화 - 요소들을 모두 만족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모두 만족하면서도 저렴한 가격으로 블랙박스를 이용할수 있다는 점에서 MD29-B HD 카메라는 매우 훌륭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MD29-B 카메라는 배터리 1200mAh / 연속 녹화 시간은 8시간으로 안내되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행하며 테스트를 해보려고 하는데 비가 계속 오는 통에 사용을 못하고 있습니다. 방수가 되는 제품이 아닌지라 비가 올때는 사용이 어려울 듯 합니다. 카메라를 켜두고 단순 녹화를 했을 때 5시간까지는 꺼지지 않고 잘 녹화 되었습니다. 실제 라이딩 중 녹화 및 화질은 추후에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은 Github Pages에 먼저 업로드 됩니다.
http://fightingmamoru.github.io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