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커맨드(CMD) 폰트 변경 ]

OS/Windows 2011. 10. 12. 23:50
윈도우 사용시에 커맨드 창을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기본 폰트로 지정되어 있는, 레스터글꼴은 보기도 힘들고, 불편하다고 느끼고 있던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 커맨드 폰트의 변경이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대표적인 코딩 폰트인 Bitstream Vera Sana Mono 폰트를 사용하는 것을 즐겨한다. i와 l의 가독성이 좋아서 코딩하는데 굉장히 편하다. 이 폰트를 베이스로 한글은 맑은고딕으로 사용이 가능하게 편집된 폰트가 있다. 사용할 사람이 있을지 혹시 몰라서 올려둔다.

# Bitstream Vera Sans Mono(영문) + 맑은고딕(한글)



1. 윈도우버튼 - 실행 - regedit 를 실행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한다.



2.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Console\TrueTypeFont 경로를 찾아서, 오른쪽의 값들이 있는 곳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통해 새로만들기-문자열 값 을 추가해 준다.



3. 이름에는 0949, 0950 정도 지정해주고, 값 부분에 폰트명을 기입해 준다. 폰트명은 폰트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열렸을 때, 폰트명이 나오는데 그 폰트명대로 그대로 적어주면 된다.



4. 이제 커맨드를 실행하고 제목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속성창을 열자.



5. 속성 창에서 글꼴 탭으로 이동하면 글꼴 부분에 등록해둔 폰트가 표시된다. 이 폰트를 선택하면 선택된 글꼴 부분에 폰트명과 폰트의 출력의 예를 보여주는 화면이 표시된다. 이것을 확인 후에, 확인 버튼을 누르면 저장이 되고 폰트가 적용된다.

'OS > Windo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윈도우 커맨드(CMD) 폰트 변경 ]  (1) 2011.10.12
  • 감사 2013.06.15 08:43 ADDR 수정/삭제 답글

    감사합니다